동물칼럼니스트
동물칼럼 (259)
나 혼자 수다 (9)

동물칼럼 > 동물칼럼
[페티앙]이색 애완동물 3. 고슴도치

[페티앙 2002.5_6월호]

3. 고슴도치 Hedgehogs

-학 명 : Sus scrofa
-분 류 : 식충목

뒤뚱뒤뚱 살아있는 바늘꽂이..??
팔다리(?)가 짧아 뒤뚱거리며 걷는 모습마저도 사랑스러울 정도로 귀여운 외모를 가졌지만, 따끔따끔한 가시 덕분에 제대로 한 번 안아볼 수도 없는 고슴도치. 수많은 종류의 야생 고슴도치가 있지만, 대표적인 애완용으로는 미국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아프리카 고슴도치(일명:흰 배불뚝이 고슴도치(white-bellied hedgehog))와 유럽 고슴도치(european hedgehog)가 있다.

특징_위협이나 공격받았을 때만 가시를 세운답니다.


야생에서 고슴도치는 아프리카, 유럽, 아시아지역의 관목 숲, 활엽수림, 사막지역에서 서식하며 보금자리는 나무나 바위 밑에 만든다. 고슴도치가 긴장하지 않았을 때는 가시가 꼬리 쪽을 향해 누워있고, 위협받거나 공격받았을 때만 가시가 똑바로 서게 된다. 태어난 지 24시간 이후부터 가시가 나오기 시작! 야생에서는 작은 식물, 곤충, 거미, 달팽이, 나방 유충, 구더기, 지렁이 등 다양한 먹이를 먹는 식충 위주의 잡식성이다. 야행성으로 밤에 활동하며, 조용하고 어둠침침한 환경을 좋아해서 시끄러운 소리나 밝은 불빛에는 소스라치게 놀란다. 집 안에 자유롭게 놓아두면 구석이나 가구 뒤로 가서 숨어버린다. 화분이나 카페트에 구멍을 파서 집안에 있는 거미와 같은 곤충을 잡아 놓기도 한다. 또, 무언가가 낯선 대상을 발견되면 맛을 보고 심하게 침을 흘리거나 거품을 만들어서 자신의 몸에 묻히기도 한다. 고슴도치는 자유롭게 운동할 수 있어야 한다. 케이지 내에 터널이나 오르내릴 수 있는 놀잇감을 설치해 주는 것이 좋다.



[페티앙 2002.5_6월호]
글 : 김소희 (페티앙 편집기획실장 시절....)

애니멀파크(www.animalpark.or.kr)


글0개





매스컴 속 애니멀파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하루616 디지털 유산어워드 전시관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