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칼럼니스트
동물칼럼 (259)
나 혼자 수다 (9)

동물칼럼 > 동물칼럼
[페티앙] 이색애완동물 _1. 미니돼지

[페티앙 2002년 5_6월호]



1. 미니돼지 Miniature Pig

학명 : Sus scrofa
영명 : Mini Pig, Miniature Vietnamese Potbelly Pigs
분류 : 소목 멧돼지과

작지만 뚜렷한 돼지코를 가진 앙증맞은 미니돼지
돼지하면 피둥피둥 출렁이는 몸매에 못 생긴 얼굴 혹은 삼겹살만을 떠올리는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러나, 아기돼지를 주인공으로 다룬 영화, 꼬마돼지 베이브가 크게 성공함으로써 애완동물화된 돼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얼마 전 댄스그룹 쿨의 멤버들과 모델 김민희 등이 출연한 프로그램에 소개되기도 하였다. 미니돼지는 개만큼 머리가 좋고, 미국 등지에서는 애완동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지만, 여전히 흔하지 않은 애완동물 중의 하나로 기본적인 사육지식에 또한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생김새 및 특징 ? 처음엔 작지만 다 자라면 45kg!!
미니 돼지는1960년대 경, 미국에서 소형종인 베트남 돼지를 조그만 애완용으로 교배 개량한 것으로, 이미 미국 등지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우리가 TV 등을 통해 본 미니돼지는 태어난 지 얼마되지 않은 아주 작은 아기돼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심지어는 태어난 지 열흘 정도 밖에 되지 않은 아기들이 유통되기도 한다. 생후 6~12주 경에는 작고 앙증맞지만, 완전히 성숙하면 몸무게 45kg, 몸높이 35cm정도가 된다는 점을 유의하고 구입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피모는 흰색에 검은색 혹은 얼룩무늬를 가지고 있으며 눈동자가 에머럴드 빛을 띄는 것 등 다양한 품종이 있다. 배불뚝이 돼지(potbellied pig)라는 애칭이 있다. 평균수명은 12-18년이다.

[페티앙 2002년 5_6월호]

글 : 김소희 (페티앙 편집기획실장 시절에...)

애니멀파크(www.animalpark.or.kr)


글0개





매스컴 속 애니멀파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하루616 디지털 유산어워드 전시관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