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칼럼니스트
동물칼럼 (259)
나 혼자 수다 (9)

동물칼럼 > 동물칼럼
[김종휘의문화공감]김소희의 동물은 말한다 4월 방송분
[김종휘의 문화공감 2005년 4월 방송분]
<김종휘의 문화공감 소개>
진행 : 문화평론가 김종휘
PD : 박재철/정한성,
작가 : 배지영
CBS 표준 FM 98.1MHz 매일 12시부터 방송

'김종휘의 문화공감에서는' 책, 영화, 음악, 공연, 각 분야 인물 스케치 등 각종 대중 문화를 총망라해 이야기합니다(공연 티켓도 신청하세요) (
http://www.cbs.co.kr/radio/pgm/main.asp?pgm=492)
김소희의 동물은 말한다
라디오 방송계 최초이자 유일한 동물 전문 코너로 우리 삶 속에 존재하는 모든 동물과 자연 이야기를 다루어봅니다. (김종휘의 문화공감 일요일 3부_매주 일요일 1시부터 약 30분간 방송)
4 3일 김소희의 동물은 말한다.
지난 주에 심리치료견에 대해 이야기했었는데요, 오늘은 사람들을 치료해주는 동물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해요.
첫번째 주제>> 심리치료견
‘치료견 활동’이란 개를 매개로 정신적·신체적 질병이나 장애가 있는 사람의 정신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 자폐아나 우울증 환자, 학교폭력 등으로 대인기피증을 보이는 아동, 품행장애아, 치매노인 등이 개와 접촉하고 함께 놀면서 정서적 안정을 얻고 사회성을 회복한다.
두번째 주제 >> 돌핀 세라피와 재활승마
물에 빠져 사경을 헤매고 있는 사람들, 혹은 망망대해에서 길을 잃고 표류중인 배들을 뭍으로 인도해 준 고래에 관한 이야기는 오늘날까지 셀 수도 없이 많이 전해진다. 무엇 때문에 고래는 곤경에 처한 사람을 돕는 것일까? 고래의 신비로운 능력을 이용한 돌핀세라피와 승마를 통해 재활 활동을 하는 장애아들 이야기.
말이 걷고 있을 때에는, 1분에 약 500여회 이상의 크고 작은 움직임이 발생하는데, 이 움직임이 말을 타고 있는 사람에게 그대로 전해지면서 자연스럽게 물리치료 효과를 갖는 것이다. 정신적인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도 물론이다.
4 10일 김소희의 동물은 말한다.
첫번째주제 >>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에 의한 야생 동물 밀렵
야생동물을 애완동물로 키우고 싶어 하는 사람들,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에 의해 일어나는 야생동물 밀렵 행위들. 희귀 앵무새 혹은 원숭이 한 마리가 내 손에 오기까지 그 뒤에 숨겨진 잔혹한 이야기들.
이 모든 것이 동물을 좋아하는 사람들에 의해 일어나는 일들이다. 내가 왜 동물을 키우고 싶어하는지 곰곰히 생각해 봤으면 좋겠다. 야생동물일 경우, 오히려 그들이 야생에서 안전하게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진심으로 그들을 사랑하는 방법이 아닐까? 사랑하는 존재를 아끼는 “방법”에 따라 사랑의 가치가 틀려진다는 사실! 잊지맙시다 ^^
두번째 주제 >> 몸보신 때문에 일어나는 야생동물밀렵
정부는 3부터 4월말까지 야생 동물 밀렵 집중 단속하겠다고 정부가 발표.
4 17일 김소희의 동물은 말한다.
첫번째 주제>> 동물도 사랑에 빠진다.
동물들도 낭만적인 사랑을 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는 것 같다. 으레 동물들의 짝짓기하면 본능에 충실한, 육체적, 충동적, 야만스러움, 이런 도식들이 떠오르기 일쑤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동물을 연구함에 있어서 감정 이입을 극도로 싫어하는 과학자들조차도, 동물들 세계에도 자신의 유전인자를 후세에 퍼뜨리기 위한 목적만의 짝짓기가 아닌 플라토닉하고 로맨틱한 사랑이 존재함을 인정하는 연구결과들을 발표하고 있다. 로맨틱한 사랑에 빠지는 동물들 이야기. 늑대같은 남자는 최고의 칭찬. 일부일처제를 지키는 대부분의 새.
봄나들이하면 으례히 동물원, 놀이동산만 떠오르기 일쑤. 그러나 사람 없는 한적한 숲 속에서 산림욕도 즐기고 야생왜가리도 만날 수 있는 서울대공원숲을 한 번 찾아가 보세요.
4 24일 김소희의 동물은 말한다.
첫번째 주제>> 코끼리 탈출대소동
코끼리 탈출대소동의 원인에 대해 짚어보고 코끼리란 어떤 동물인지에 대해 살펴봅니다. (모계사회, 지혜롭고 가정적이고 온순한 동물)
두번째주제>> 각종 애견문화행사 소개
애견인구 1000만 시대. 각종 애견전람회 및 애견관련 행사들이 애견가들을 위한 문화로 자리매김중. 오수의견제, 33회 서울도그페스티발, 애견마라톤 등에 대해 소개하고 오수의견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김종휘의 문화공감 4 방송분]
아래의 주소로 가시면 지난 방송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cbs.co.kr/radio/pgm/main.asp?pgm=492

두번째주제>> 산림욕도 즐기고 야생 왜가리도 만나세요
야생동물 밀렵의 규모와 실태. 야산에 널린 온갖 종류의 올무와 덫. 고통받으며 죽어가는 동물들.
이는 밀렵꾼들만의 잘못이 아니다.
위험한 야생동물고기.

글0개





매스컴 속 애니멀파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하루616 디지털 유산어워드 전시관으로 이동합니다.